모낭염 놔두면 100% 큰일난다, 정확한 치료법 및 관리법 간단 요약

서론

모낭염을 방치한다면 심각한 피부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 오늘은 모낭염을 놔두면 생기는 일과 정확한 치료법 및 관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모낭염 놔두면
모낭염 놔두면

 

모낭염이 뭘까요?

모낭염 : 쉽게 말하여 피부의 모낭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 피부 질환을 뜻합니다. 모낭이라는 것은 털이 자라는 곳으로, 피부 깊이 위치한 작은 주머니 모양의 구조입니다. 면도를 자주하는 남성이 더 잘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

 

모낭염 원인

  1. 세균감염 : 피부 위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균들이 모낭 주위로 침범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2. 과한 제모 : 면도기나 날카로운 도구들로 과하게 제모하는 행동은 피부의 큰 자극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3. 염증성 질환 : 아토피나 포진 등의 염증 질환들은 모낭 주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4.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: 본인 피부 타입에 맞지 않는 화학 성분의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  5. 스트레스 : 스트레스나 감정의 변화가 피부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6. 환경 요인 : 습도, 온도, 땀 등의 다양한 환경 요인들로 인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모낭염 증상

  1. 붉은 발진 : 모낭염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, 모낭 주위에 붉은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.
  2. 가려움 : 발진과 함께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3. 통증 : 모낭염에 의해 피부가 붓고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  4. 뾰루지 : 피부가 부어오르며 뾰루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5. 건조함 혹은 유분분비량 증가 : 피부의 기름기가 증가하거나 혹은 반대로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.
  6. 피부 두꺼워짐 : 모낭염이 만성화로 이어진다면피부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.

 

모낭염 놔두면 어떻게 될까?

모낭염은 오랫동안 방치하면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모낭염을 방치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심해져 더 큰 피부 범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. 피부의 부위에 따라 감염이 퍼지면서 낭이 파열하거나 교차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이 더욱 심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의 결절, 농포, 흉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모낭염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.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모낭염 증상이 나타나면 무시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모낭염과 여드름의 차이

발생 위치

여드름은 특정 부위를 가리지 않고 아무 곳에서나 발생합니다. 반면, 모낭염은 모낭이 많은 부위, 즉 수염이 많은 턱, 두피, 팔, 다리에 생깁니다.

 

외관 상 다름

모낭염은 여드름과 비슷하게 생기긴 하였지만, 자세히 살펴보면 염증 부위에 노란 고름이 맺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적절한 치료법 및 관리법

모낭염과 여드름을 비교하기 어려워 모낭염을 손으로 직접 짜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. 하지만 모낭염은 절대로 손으로 짜면 안됩니다. 

손으로 직접 짤 시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고 만약 발생 부위가 두피라면 탈모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짜는 행위는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.

  • 항생제 함유 연고 바르기 : 박트로반 성분이 함유된 항생제 연고를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. 대표적인 연고로 베아로반이 있습니다.
  • 면도 자제하기 : 최대한 면도기 사용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면도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깨끗한 면도기 사용을 통해 면도하시고 면도 후 향균 연고를 발라줍니다.
  • 소금물 적시기 : 소금물을 모낭염 부위에 발라 염증을 줄입니다.
  • 면역력 증진시키기 :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줍니다. 또한, 금주와 금연을 하시고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하시고 두피에 발생하셨을 경우 모낭염에 좋은 샴푸를 사용해줍니다.
  • 병원 방문을 통해 치료받기 : 집에서 스스로 하는 자가치료도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. 제일 좋은 치료법 및 관리법은 직접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적절한 처방을 통해 치료받는 것입니다.

 

결론

여드름과 구분하기 어려운 모낭염, 이 글을 통해 제대로 구분하시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가치료를 하되, 호전되지 않는것 같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병원 방문을 통한 전문의 치료를 권합니다.

 

또 다른 다양한 질환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조해주세요.

Leave a Comment